문제 

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,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. 따라서,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.

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.

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, 당신의 캐릭터가 (행: 1, 열: 1) 위치에 있고, 상대 팀 진영은 (행: 5, 열: 5)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.

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,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.

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, 서, 남,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,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.

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.

 

1)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 

2)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.

 

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,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.

 

만약,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.

예를 들어,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.

 

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 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단,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-1을 return 해주세요.

 

 

입출력

maps answer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1],[0,0,0,0,1]] 11
[[1,0,1,1,1],[1,0,1,0,1],[1,0,1,1,1],[1,1,1,0,0],[0,0,0,0,1]] -1

 

입출력 #1

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.

 

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 

입출력 #2

문제의 예시와 같으며,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. 따라서 -1을 return 합니다.

 

 

제한 사항

  •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,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.
    •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, 다를 수도 있지만,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, 0은 벽이 있는 자리,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.
  •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(1, 1) 위치에 있으며,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(n, m) 위치에 있습니다.

 

 

코드

function solution(maps) {
    var answer = -1;
    var searched = [[]];
    var queue = [{x:0, y:0, dist:1}];
    const dx = [0, 1, 0, -1];
    const dy = [1, 0, -1, 0];
    
    for(var i=0; i<maps.length; i++) {
        searched[i] = [];
        for(var j=0; j<maps[0].length; j++) {
            searched[i][j] = false;
        }
    }
    searched[0][0] = true;
    
    while(queue.length!=0) {
        var temp = queue.shift();
        for(var i=0; i<dx.length; i++) {
            var nextX = temp.x+dx[i];
            var nextY = temp.y+dy[i];
            
            if(nextX>=maps.length||nextX<0||nextY>=maps[0].length||nextY<0) continue;
            if(maps[nextX][nextY]==0 || searched[nextX][nextY]) continue;
            if(nextX==maps.length-1 && nextY == maps[0].length-1) {
                answer = answer==-1? temp.dist+1 : answer>temp.dist+1? temp.dist+1 : answer; 
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searched[nextX][nextY] = true;
                queue.push({x:nextX, y:nextY, dist: temp.dist+1})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        
    return answer;
}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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